[목록보기]

PC-FI : Foobar2000 무조건 따라하기
(2011.3.22. 나석원)

목차

01. Foobar2000설치
02. Layout변경
03. 라이브러리 등록
04. 앨범자킷 보기
05. DSP Manager로 음질개선하기
06. Flac.exe설치하기
07. Flac으로 Ripping하기
08. Foobar2000으로 음악듣기 (.ape 에 대한 component설치)
09. "Free Audio Converter"사용하여 파일형식 바꾸기
10. "Album Art" 로 앨범자킷 다운받기
11. 마치며....

1. Foobar2000의 설치

우선 PC-Fi를 시작하려면 음원을 재생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제가 선택한 프로그램은 Foobar2000.
곰오디오나 다음 팟플레이어에서도 가능하지만 음원 관리차원에서는 Foobar가 제일 좋은것같더군요.

Foobar2000을 설치해볼까요?
1) 우선
http://www.foobar2000.org 가셔서 "Download" Tab을 클릭합니다.
:::: 2011년 3/22일 현재 ver1.1.5입니다.
:::: ver1.1.5를 클릭하시고 저장이나 실행을 누르시구요.
:::: 다음엔 다른 응용프로그램들처럼 실행을 하시면 됩니다.
:::: C:\Programs Files안에 Foobar2000이라는 폴더를 자동으로 만들어 설치됩니다.
:::: 계속 next를 클릭하시면 full version으로 setup이됩니다.

2) 아래화면은 처음foobar2000을 실행했을때 화면입니다...너무 썰렁하군요


2. Layout변경 - Foobar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Layout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아래 그림처럼 상단메뉴의 View - Layout - Quick setup을 클릭!

2) 그러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제 경우는 왼쪽은 화면의 구성에서 4번째를 사용합니다.

3) 아래와 같은 화면배치가 완성됩니다.

- Album List : 라이브러리등록을 하면 음원List가 나옵니다. (나중에 다시설명)
- Selection Properties : 이 section은 원하는 내용을 선택하여 넣을 수 있습니다.
- Spectrum : 그래픽 이퀄라이져가 표시됩니다. (4종류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각 section은 마우스 화살표가 양쪽화살표로 바뀔때 클릭하고 조정하면 크기를 변경할수 있습니다.

3. 라이브러리 등록

PC-Fi를 할때 음원파일들을 특정 폴더나 디스크에 담아 두는데 이를 재생할때마다 폴더를 찾아다니는 번거로움을 없애기위해 라이브러리 등록하게 됩니다. 라이브러리 등록된 폴더나 드라이브의 음원 내역이 위 화면의 Album List에 Tree구조로 보여지게 되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1) 상단메뉴의 Library - Configure를 클릭합니다.

2) 클릭을 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3) 우측 상단의 Add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컴퓨터의 폴더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음악을 모아둔 디스크나 폴더를 선택하시고 "확인"을 클릭하시면 등록이 됩니다.
라이브러리는 복수지정이 가능하고 추가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추가하시면 됩니다.

4) 아래는 라이브러리 등록을 한후의 화면입니다. 좌측 Album List창에 음원List가 나옵니다.

5) 아래 그림처럼 Alubm List 아래쪽에 View와 Filter가 있는데 View는 정렬방법을 정할수 있는 기능이고 Filter는 특정단어를 입력하여 원하는 곡을 빨리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4. 앨범자킷보기

Text만 보이니 재미없지요?
재생되는 곡의 앨범자킷을 푸바화면에 넣어보겠습니다.
앨범자킷을 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재생음악이 있는 폴더에 이미지를 넣는 방법이 가장 편한것 같습니다. 재생되는 음악폴더에
folder.jpg (앨범자킷의 전면)
back.jpg (앨범자킷의 후면)
artist.jpg (아티스트 이미지)
cd.jpg (cd 이미지)
라는 정해진 이름으로 이미지가 들어있어야 하는데 이미지 찾는 방법은 나중에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상기 이름의 이미지가 준비되어있다는 전제로.....

1) 상단메뉴 View - Layout - Enable Layout editing Mode를 클릭합니다.
:::: 클릭을 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체크표시가 됩니다.

2) Album List 창 옆의 창위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Replacement UI Element를 클릭합니다.

3) 그러면 아래의 창이 나오는데 아래로 쪽 내려서 Album Art Viewer를 클릭하고 "OK"

4) 아래의 그림은 Album Art Viewer를 선택한 후 푸바2000의 모습입니다.

5) 이미지위에서 오른쪽버튼을 클릭하고 후면, 아티스트, CD이미지를 선택하여 볼수 있습니다.

5. DSP Manager로 음질개선하기

대부분 푸바2000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2가지의 DSP가능을 추가하여 사용하시더군요.
DSP란 Digital Sound Processor의 약어로 디지털 신호처리를 말합니다. 추가해야할 DSP는
- Resampler (PPHS)
- Advanced Limiter입니다. 설정방법은
1) 상단메뉴 File - Preferance를 클릭합니다.

2) 아래 창이 나오면 맨 왼족 메뉴에서 playback - DSP manager를 클릭하여 Resampler (PPHS)와 Advanced Limiter를 옮겨오면 됩니다.

※ 주의 : 순서를 반드시 키켜야 합니다.  Resampler (PPHS)가  위에 오고 Advanced Limiter가 아래 쪽에 오도록^^



6. Flac설치하기

무손실 음원은 많은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wav와 flac을 들 수 있습니다.
wav는 CD의 음원을 압축없이 그대로 축출한 형대로 파일 사이즈가 크고 음원정보를 담을 공간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파일 사이즈도 작고 각종 tagging을 할 수 있는 flac을 선호합니다.
푸바는 CD음원을 flac으로 리핑(축출)할 수있는 기능이 있는데 이기능을 사용하려면 flac.exe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http://flac.sourceforge.net/download.html 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Windows - Flac for Windows with Installer를 클릭하시면 나오는 창에서 "실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일단 Flac의 저장위치는 Foobar2000폴더 안에 저장해두세요.

나중에 Flac으로 리핑할때 Flac.exe의 위치를 묻는 창이 딱 1번 나옵니다.
한번만 지정해주시면 다음부터는 안나옵니다.^^

7. Flac으로 Ripping하기

리핑의 뜻은 "디지털 형식의 음성 데이터를 컴퓨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파일형식으로 변환하는 일"을 말합니다. 보통 CD의 음원을 컴퓨터에서 재생할 수 있는 파일의 형태로 축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푸바에서는 CD음원을 리핑하는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무손실 음원은 크게 wav와 flac이 있는데 wav는 무압축 무손실 음원으로 용량이 크고 음원정보를 tagging할 수 있는 공간이 없기때문에 저는 flac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wav와 flac의 리핑 방법은 동일합니다.

1) 상단메뉴에서 File - Open audio CD를 클릭합니다.

2) 컴푸터의 CD롬이 표시가 됩니다. 여러개의 CD롬을 가지고계신분들은 여러개가 표시되겠지요? 그중에서 CD를 넣은 것을 클릭!

3) CD의 정보를 아래와 같이 표시하여줍니다.

보시는 것처럼 음원의 정보가 안나오는군요.
푸바2000을 Full Version으로 설치했다면 창 하단에 "freedb"버튼이 활성화 되어있을 것입니다. 이부분이 활성화 되어있지않다면 Full Version으로 다시 설치하셔야합니다. 다시 설치하여도 이전의 설정들은 유지가 되니 너무 걱적하지 마세요^^

4) freedb를 클릭하시면 아래 이미지처럼 인터넷상에 있는 음원의 정보를 가지고와서 보여줍니다.


5) "Update Files"를 클릭하시면 각종 음원정보들이 자동 업데이트됩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못찾거나 불러온 정보들이 부정확할 경우에는 직접 입력하실 수도 있습니다. 오래된 국내가요의 경우는 텍스트가 깨지는 경우가 있더군요^^

6) 이제 하단의 "Pproceed to the ConverterSetup Dialog"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창이나옵니다.


7) Output Format이 "Wav"로 되어있습니다. Wav로 리핑을 하시려면 그대로 하단의 "Convert"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저는 Flac으로 리핑을 하겠습니다. Output Format을 클릭하여 아래의 창이 나오면 Flac을 선택하시고 "Back"버튼을 클릭합니다.


8) Output Format이 Flac , Level5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Convert"버튼을 클릭하세요.
Flac은 0~8의 Level이 있습니다. 압축율을 나타내는 수치인데 수치가 높을 수록 압축율이 높아집니다. 음질에 어떤영향이 있는지 저는 듣고는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defult값인 level5로 리핑을 하고 있습니다.


9) 리핑할 파일을 어디에 저장할지 묻고 있군요. 음원저장 폴더를 정하신 후 확인을 클릭하시면 리핑을 시작합니다.

※ 푸바2000을 설치하고 처음 Flac으로 리핑을 하게되면 Flac.exe의 위치를 묻는 팡이 한번 나옵니다. 이때 6번 항목에서 설치한 Flac의 위치를 찾아 지정해주면 됩니다.
(우리는 c:\Program Files\Foobar2000\Flac\Flac.exe로 했습니다.^^)

10) 리핑을 시작하는군요.

11) 리핑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8. Foobar2000으로 음악듣기

푸바2000으로 음악 듣기는 따로 설명드리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그냥 직감적으로 할 수 있는 구조이니까요.
한가지만 설명드리면 음원의 파일형태가 wav, flac의 경우는 별도의 component없이도 재생이 가능합니다만 확장자가 ape인 파일은 별도의 component를 설치하셔야합니다.

http://www.foobar2000.org 에 가셔서 "components" Tab"을 클릭하시고 아래쪽으로 쪽~ 내리시면 "Monkey's Audio Decoder 2.1.5"가 있습니다.
버젼은 다운 받는 때에 따라 틀려질 수 있습니다.
다운을 받으신후 c:\program Files\Foobar2000\Components 폴더에 넣어주시면 끝!

9. "Free Audio Converter"사용하여 파일형식 바꾸기

Foobar2000은 CD에서 음원을 축출할때는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wav를 flac로 변환하거나 혹은 다른형식의 음원을 mp3로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Free Audio Converter라는 편리한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쉐어웨어로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Free audio converter"라고 검색을 해보세요.
아래와 같이 검색을 해주는군요

이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방법은 간단하니 생략하겠습니다.^^)
설치가 끝나면 바탕화면에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생깁니다.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아래 이미지 같은 화면이 나오구요.

변환을 원하는 음원을 올립니다. (우측 "Add"버는을 눌러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변환하려는 파일을 선택한 후의 모습입니다.

그다음 아래쪽에 있는 "Next"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오구요.

Output Directory는 변환될 파일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하는 것이고
Convert to는 변환 하고자하는 형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인터넷 등에서 다운받은 wav파일을 flac으로 변경할때 자주 사용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wav는 음악정보를 담을 공간이 없기때문에 wav를 flac으로 변환하여
효과적으로 음원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10. "Album Art" 로 앨범자킷 다운받기

위에서 설명드린 것 처럼 음원이 있는 폴더안에 이미지를 저장하면 Foobar2000화면에서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CD를 리핑하고 스켄을 하여 앨범이미지를 하나씩 올린다는게 보통 힘든 일이 아니거든요. 지금 소개할 프로그램은 인터넷상에서 관련 이미지를 모두 불러오고 이를 선택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이미지를 저장해 주는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네이버에서 "album art downloader"라고 입력하지고 검색을 해보면 아래의 프로그램을 검색해 줍니다.

클릭하고 아래 모양의 화면이 나오면 OK
버젼은 다운받는 때에 따라 틀려질 수도 있습니다.

설치방법은 간단하니...생략하고...설치 후 바탕화면에 아래의 아이콘이 생깁니다.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아래이미지는 그 초기화면입니다.

이제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을 하면 많은 앨범이미지들이 검색이 되고 이를 선택하여 저장하면 됩니다.

앨범아트의 편리한 기능 하나를 소개합니다.
보통 음원을 관리할 때 앨범을 폴더단위로 관리를 하게 되는데 이 프로그램은 지정한 폴더안에
"Folder.jpg(혹은gif)"의 유무를 한꺼번에 검색하여 보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부분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Album art를 실행시키고 상단메뉴 File - New - File Browser...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새로운 창이 생깁니다.

상단 Text Box 우측의 "...."버튼을 클릭하여 음원이 담겨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제 경우는 외장하드에 음원을 담아두고 있어서 외장하드 전체를 선택하고 "Search"를 클릭하였더니 검색을 마쳤습니다.

창 맨 아래 파란색 글씨로 되어있는 "Selction albums with missing Artwork"를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Folder이미지가 없는 앨범(폴더)에 자동 Check가 됩니다.

다음으로 창 아래 우측에 있는 "Get Artwork for Selection"을 클릭하면 아래이미지 처럼 앨범 한개당 하나의 창을 열어주며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검색된 이미지 우측에 아래와 같은 디스켓모양과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요.

디스켓 모양을 클릭하면 해당 앨범폴더에 자동으로 Folder.jpg라는 이름으로 저장을 해줍니다.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른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Foobar2000 초보자를 위한 무작정 따라하기를 마칩니다.
사실 설명은 무척 길어 보이지만 한번씩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금방 Foobar2000을 통해 PC-Fi를 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에 오타나 잘못된 설명은 시간을 두고 검토해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보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역시 이곳에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간단하게 요약하면
- Foobar2000을 다운받아
- Layout을 변경하고
- 음질 개선을 위해 DSP설정 두가지 하고
- Flac리핑을 위해 Flac.exe를 설치하고
- ape파일 재생을 위해 component설치하고
- 음원 형식 변경을 위해 Free Audio Converter설치하고
- 앨범자킷 쉽게 다운받기위해 Album Art설치하고
.
.
.
그다음엔...음악 듣고.